정보처리기사 실기 5일 합격

2019. 5. 28. 18:19

휘끼휘끼 행복해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드디어 끝냈다. 4학년때는 여행과 겹쳐버려 어쩔 수 없이 석사생활하면서 응시했는데 다행히 붙음. 약간 마음에 빚같았음.

 

제목에 5일 끝내기이지만 사실 나는 얕고 넓게 공부한 편이라... 빡공한건 마지막 이틀 정도 ㅠ 개인 역량에 따라 많이 차이나지만 전공자인 나에게는 5일이면 충분해 보이는 시험이었다.

 

이 글을 읽는 당신... 급해서 이글을 보는 만큼 도움이 되길!

 

실기 5과목 

1. 알고리즘

2. 데이터베이스

3. 업무프로세스

4. 전산영어

5. IT신기술 동향

 

공부순서는 4->1->2,3,5

2,3,4가 하루만에 몰려있는건 내가 노답이라 하루에 몰아했기 때문이다. 벼락치기 꿀잼!

 

어느 블로그에서 봤는데 60점 컷트라인인 시험은 60점 맞은사람이 가장 현명하다고...! 우리도 짧은 시간내로 60점 딱 맞고 끝냅시다. (나는 67점으로 다행히 널널했다. 부분점수를 많이 받은 듯하다ㅎ)

 

▽앞으로 빨간색은 전공자에게만 해당하는 팁...

 

전산영어는 뻔하다. 퀴즐렛 (https://quizlet.com/ko/mission) 에서 정보처리기사 전산영어를 검색해보면 다른사람들이 만든 퀴즈를 풀 수 있다. 인쇄를 해서 훑었다. 2시간정도 빡공 하고, 일주일 동안 간간히 들여다 보는 수준으로 공부했다. 내가 응시한 1회차에서는 설명이 주어지고 해당 단어를 쓰는건데, 모두 내가 공부한 50개에서 나왔다. 즉 암기가 관건 평이한 수준. 만점 얻어가자. 

 

 

알고리즘은 내가 살짝 유리했을 수도 있다. 자료구조 알고리즘 두학기째 조교...ㅎ... 그것도 그렇고 전공자라면 다들 어렵지 않게 풀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자바와 c를 알고있기 때문에 수월했다. 그래도 완전 모르면 안되기 때문에 하루 딱 날잡고 했다. 3-4시간 공부하였고 책에서 중간중간 문제만 풀었다. 도서관에서 '정보처리기사 실기 이기적 2018'를 읽었다. 금방 훑어볼 수 있다.

 

 

업무프로세스는 마지막날 집중해서 2시간 정도 책을 읽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이기적 2018'에 나온것을 외웠음. 줄임말 천국이라 영문단어-풀네임-뜻 순으로 외우려 노력했다.  시험에서는 한문제 (작은 문제 4개로 이루어진 한문제)로 나왔다. 어떤 설명문(?) 을 읽고 지금 묘사하는 업무 처리 방식을 쓰고 그 외 3개 문제는 설명문을 요약하는 것이었다. 진짜 신문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이면 풀수있는 문제. 즉 책에서 공부한 건 1문제 정도. 전공자라고 이런거 안배운다. 비전공자도 그냥 열심히 공부하자.

 

 

데이터베이스는 필기의 연장선이다. 그래서 이것도 업무프로세스와 더불어 마지막날 그냥 한번 훑는 정도로 끝냈다. 책으로 공부했다. 나는 책을 한챕터읽고->정리하고->예시 문제 풀이 이런식으로 공부했다. 이렇게 양애취처럼 공부해서 당연히 좀 틀렸다.ㅜ 명령어에서 반드시 하나쯤은 나오니 놓치지 말고 공부하자. 참고로 디비 수업은 들었으나 날로 먹은 사람이라 디비를 전혀 못한다... 쿼리 조금 아는정도? 그래서 전공하고 전혀 관련없다.

 

 

신기술동향 버려라... 이것도 마지막날 여기에 몰빵했다. 퀴즐렛 한 셋을 전부 돌렸는데 포커스를 잘못맞췄는지 한문제도 못풀었다...ㅠ 어쩐지 공부하는데 친구(18년 합격)가 어차피 못푼다고... 하길래 뭐래ㅋㅋ 했는데 그게 사실이었다 ㅎ 특히 보안? 쪽은 기본적으로 알고있던 해쉬함수 정도나 쓰고 손도 못댐...ㅎ... 책은 너무 정리안된 자료들이 잔뜩있어서 읽지 않았다.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자료 구해서 읽고, 하나라도 얻어걸리자는 심정으로 살자. 

 

 

공부법은 위에 설명한대로고, 전략이 필요하다. 정보처리기사는 시간을 많이 할애할 시험이 아니다. 알고리즘(25), 전산영어(10)에서 만점을 받고 업무,디비에서 80% (15*0.8 = 12) (25*0.8 =20) 맞는것을 목표로 한다. 신기술동향(25)은 얻어걸리면 감사한 마음로 임하자! (지금 계산해 보니, 저대로 점수를 받으면 딱 내가 받은 67점이 된다 ㅎㅎ;;)

 

 

▽그 외 봤던 자료

이 자료들은 마지막날 본것이 아니고, 중간 중간 참고했던 것이다.

https://sinagong.gilbut.co.kr/it/pds?sCase=C&custombook=BN002360#pd02

 

시나공 IT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 등 IT 자격증 전문 출판, 시나공 IT

sinagong.gilbut.co.kr

시나공 카페에서 기출문제 복원한게 있다. 중요한건 문제 감을 익히는 것이기에 한번 풀어보는 것을 추천

http://dumok.net/bbs/board.php?bo_table=qna_churi&no=921014

 

두목넷

컴퓨터, 회계, 재경 자격증 합격의 모든것 두목넷

dumok.net

갓센세... 두목넷 강희영선생님 유튜브에 무료강의 간혹있다. 닥치는대로 찾아봤다. 내 합격의 팔할은 강희영쌤 ㅠㅜ 제가 진짜 떨어지면 결제하려했는데.,,, 안떨어져서...ㅎ... 죄송 ㅠ 근데 필기때도 이분 강의 몇개 찾아보고 전기계산기 팍 이해함 ㅎㅎㅎㅎㅎ

 

사실 시험이 20년에 바뀌기에 이제 남은 시험 몇개 안남았지만 많은사람에게 도움이 되길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