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실리콘 Mac (M1) GLFW 설치하기
2024. 4. 1. 19:10들어가며1. GPT와 이곳의 도움으로 설치하고, 제 케이스에 맞게 다듬었습니다.
들어가며2. 아니 왜 티스토리 사진 브러쉬기능이 없지??? 죄송하게도
이 친구를 잘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화살표 대신 썼음ㅋㅋㅋ
유니티 원툴 인생을 조금 청산해보고자... OpenGL, OpenGL ES 한학기씩 들은 학부인생 다시 되살려 가보자고 ><.. 그땐 glut를 썼었는데 이번에 인프런 강좌를 보면서 처음 알게된 GLFW
1. homebrew에서 설치 (homebrew 설치방법은 구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brew install glfw
1-1. 하면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저처럼^^
들어도 들어도 맨날 까먹는 로제타... 아무튼 실리콘 맥과 인텔 맥의 호환성 관련된 무엇인데 친절히 알려주니까
arch -arm64 brew install glfw
로 변경하여 다시 설치를 진행해주면 잘 완료됩니다.
설치완료!!
이모티콘이 있는 경로를 잘 확인해주세요!!
Finder에서 이동하여 함께 진행하여도 좋습니다. 뒤에 include와 lib가 사용됩니다.
2. Xcode 실행
새 프로젝트를 만들며, macOS의 Command Line Tool를 생성해주세요.
language 설정 C++ 으로 세팅 후 생성 완료!
3. 프로젝트 환경설정하기
Builde Settings > Header Serch Paths 를 윗 사진에서 기억했던 그 경로(homebrew에서 보여준!)/include로 넣어주세요. 3.4는 제 버전이기에, 여러분들의 설치 환경에 맞게 확인해주세요.
Build Phases > Link Binary With Libraries 에서 두 개를 추가해야합니다. 아까 Finder에서 확인했던 폴더중 lib기억 나시나요?
이libglfw*.*.dylib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넣어주세요.
OpenGL.framwork의 경우는 + 아이콘을 눌러 검색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lib 파일도 사실 add other 중 file 직접선택도 가능합니다)
4. 테스트 하기!
main파일을 열어 테스트코드를 작성해봅시다.
macOS 10.14 (Mojave)부터 Apple은 OpenGL API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고 Metal 전환을 권고한다 하네요 ㅎ... OpenGL도 다 까먹어서 이러고 있는데 Metal은 죽기전에 만져볼 수나 있는지 ㅎ..... 아무튼 실행에는 무관하니 무시하고 실행해주세요. 실행은 너무나도 당연히 세모 플레이 버튼입니다!
이런 빈창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보너스 )
내침김에 삼각형까지! 역시 그래픽스는 삼각형이지!!
while (!glfwWindowShouldClose(window))
{
/* Render here */
glClearColor(0, 1, 1, 1);
glClear(GL_COLOR_BUFFER_BIT);
/* Swap front and back buffers */
glColor3f(0.0f, 0.0f, 1.0f);
// Draw a triangle
glBegin(GL_TRIANGLES);
glVertex2f(-0.5f, -0.5f);
glVertex2f(0.5f, -0.5f);
glVertex2f(0.0f, 0.5f);
glEnd();
glfwSwapBuffers(window);
/* Poll for and process events */
glfwPollEvents();
}
렌더링 부분에 glClearColor 와 버텍스를 추가하여 배경색과 색깔있는 트라이앵글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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