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 대학강의 / KOCW와 K-MOOC

2020. 9. 12. 21:59

그래픽스 과제가 싫어서 도망쳐 만든 이 블로그.... 나는 결국 그래픽스 석사로 전직하고 그 뒤로 그래픽스 엔지니어로 최종 진화 되었ㄸr... 대학원 실적이 좋지 않았기에 ( 변명하자면 교수님이 연구과제 박사에게만 주고 연구년 가셔서 흑흑 ) 마음 한켠엔 사짜 석사라는 불안감과 씁쓸함이 컸다. 그래도!!!!! 사짜여도!!!!! 남들보단 그래픽스는 조금 더 파봤다!!!!!!!!!!! 하는데 요즘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딱히 그런거 같지도 않다.... (벡터랑 회전행렬 계산할때마다 우는중)

 

그래서 어차피 이번에 내부심사관으로 임명받고 ( 회사가 의료 인허가를 받아야해서 일반 SW회사랑 많이 다르다. 관련 수업도 듣고 커리어를 쌓아야함 ) 내 자기계발도 할 겸사겸사 들을 만한 CS 강의들을 들고 왔다.

 

대학강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다들 많이 모르는데 KOCW 나 K-MOOC 에서는 한국강의, 해외의 경우 Coursera를 들으면 된다. 더 자세한건 여길 보세요. 나보다 설명 잘함. 뿐만아니라 교양, 생활 쪽의 수업을 듣고싶다면 경기도지식 Gseek도있다. 여기서 백수시절에 일어랑 러시아어 제과제빵 이론 강의 들음 ㅋㅋㅋㅋ 하도 심심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용이 상당히 신변 잡기적인데 일단 내가 좀 필수로 들어야하고 또 듣고 싶은 강의들을 아래 적어두겠다. 나는 내부심사관으로 수업 듣고 수료증 내야한다는데 ㅠㅠ kmooc는 이수증을 주는 것 같은 데 kocw는 안주는 것 같다... 내심 아쉽다. 그래픽스팀에서 그래픽스 수업 들은거면 짱짱인데....

 

1. 고려대학교 한정현 컴퓨터 그래픽스 ( KOCW )

 

 

일전에 면접보기전에 너무 까먹어서 듣고 갔는데 2화,3화였나 아무튼 조금 들었는데도 너무 짱짱한 강의여서 기억에 남는다. 타학교들도 있는데 굳이 이걸 들은건 가장 최신 강의라 그렇다. 그때는 첫 면접이라 뭐물어볼지 몰라서;;;; 기초 그래픽스 하고갔는데 열받게 C++질문만 잔뜩하고 떨어짐 쒸익. 근데 요즘 프로그램에서 Trocar 삽입후 RCM 회전을 구현하고 장기와의 충돌을 구현하는데 좀 바보같이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서 수학이랑 삼각함수 부분을 좀 더 파볼까 고민하고 도전!!! 아쉬운점 : 수업자료가 따로 없다. 수업 실황을 녹화한 영상이다. 음 일단은 이 교수님이 쓰신 책을 구매할까 고민중.

 

2. 상명대학교 이의철 영상처리와 패턴인식, 세종대학교 송오영 일반인을 위한 물리 코딩 ( K-MOOC)

 

 

나의 애증의 패턴인식 ... 사실 난 그래픽스랑 영상처리만 알았지 학부 저학년때 뭐 비전이니 패턴인식이니..는 몰랐다. 이미 연구실에 들어가서 정신차려보니 옆 랩은 패턴인식 ( 어쩌면 타과라 몰랐는지도 ) 이었다.... 그리고 사실 내가 재밌어 하는건 패턴인식!!!!!!!!!!!!!!!!!!!!!!!!!! 그래서 석사 논문을 마커 인식으로 쓱싹 써버렸다. 그래서 이번엔 제대로 들어보고자 신청했다. 물리코딩은 수업 내용이 흥미로웠다. 글고 어차피 11월 넘어가면 아마 회사내에서도 시뮬레이션 dynamics 할것같아서 겸사겸사 미리 공부해두려고 등록함 ㅎㅎ... 사실 어디 타학교 대학원 수업으로 물체시뮬레이션 및 애니메이션 관련 강의가 있는데 그건 실황+오래됨+수업자료없음+영어 여서 포기. (+ 추가. 오 송오영교수님이야 말로 물리 애니메이션 하신분이다. Vphyton 이라는걸 쓰는게 좀 아쉽지만 뭔들... 잘 들으면되지. 글고 EBS처럼 아예 인강용으로 만들어서 땡큐임. 실황 녹화는 뭔가 좀 항상 나사빠진 느낌임) 욕심으로는 뭐 태국어 뭐시기 이런것도 다 듣고 싶은데 일단은 전공 부터하자.!!

 

회사에서 아이패드도 사줬으니까ㅠ(는 사실 빌드 테스트용이지만 거의 내꺼마냥 쓰는중 헿) 진짜 인제 남은건 빡공 뿐이야!!!!!!!!! 부족한걸 부끄러운게 아니라 부족한걸 메우지 않는 내 게으름이 부끄러운 거야!!!!!!!!!!!!!!!!

 

함정 > 

아 취직하고도 레포트 과제의 늪에 빠졌네 미쳐부러... 그리고 심지어 마음의 준비 안해서 오늘부터 카운트 됨 ㅅㅂㅅㅂ

'학문 > Computer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GL] 실리콘 Mac (M1) GLFW 설치하기  (0) 2024.04.01